▲ 문정식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장
며칠 전 회전교차로 안에서 빙빙 돌다가 뒤늦게 진입한 차량을 골라 속도를 높여 일부러 부딪쳐 병원에 입원하고 보험금을 타낸 일당이 검거되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 회전교차로에서는 먼저 진입하여 회전하는 차량에 통행 우선권이 있다는 점을 악용한 보험사기단이었습니다. 경찰 조사결과 한 교차로에서만 6번의 고의 사고를 내기도 하였고 17차례 고의 교통사고로 1억 원이 넘는 보험금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고의 사고로 피해를 당하지 않으려면 고의사고가 의심될 때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전교차로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 8년이 지났지만, 운전자들이 통행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 발생한 사건이었습니다.

운전하다 회전교차로를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전교차로를 설계할 때는 차량의 속도감속을 위해 과속방지턱을 설치하거나 도로 폭을 좁게 하여 차량의 속도를 줄이도록 설계합니다. 그러므로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는 속도를 줄여서 진입해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내에는 회전반경이 큰 버스나 화물차를 위한 화물차 턱이 있습니다. 이곳을 승용차는 이용하면 안 됩니다.

로터리에서는 진입하려는 차량이 우선이지만, 회전교차로에는 이미 진입해 이는 차량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회전교차로에 진입하고자 할 때는 이미 진입하여 회전하는 차량이 있다면 회전차량에 양보하여야 합니다. 이를 알리기 위해 회전교차로에는 진입부에 회전차량에 양보하라는 표지판과 역삼각형 모양의 양보 노면 표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회전교차로를 지나간다면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회전교차로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회전교차로 진입 시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회전차량에 양보하면서 진입합니다. 회전교차로에 진입해서는 반시계방향으로 돌아야 합니다. 특히, 야간에 빨리 가고자 하는 마음에 시계방향으로 역주행하는 차량이 있는데 아주 위험한 행동입니다. 회전 차로를 주행 중에 진입하려는 차량을 발견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통행우선권을 무시하고 들어오는 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회전교차로에서 진출 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만약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으면 진입하려고 교차로 밖에서 기다리고 있는 차량은 당연히 해당 차량이 회전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회전교차로 진입부에서 계속 대기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회전교차로 본래의 장점을 잃고 교통 혼잡이 발생하게 되니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을 꼭 지켜질 수 있도록 운행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전교차로의 가장 큰 장점은 양보의 미덕입니다. 양보운전으로 사망사고 없는 선진교통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동참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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