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발' 더 친절하고 더 편리하게

안동시가 올해부터 더욱 편리하고 스마트한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행복택시 운영을 확대하고 대중교통과 택시기사 친절인증제 도입,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등을 통해 대중교통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안동시가 올해부터 더욱 편리하고 스마트한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팔을 걷고 나섰다.

시는 올해 행복택시 운영을 확대하고 대중교통과 택시기사 친절인증제 도입,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 등을 통해 대중교통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지난해 10월부터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마을주민들을 위해 운영 중인 ‘행복택시’는 현재 이용률 50%를 넘어서고 있다. 올해는 5개면 24개 마을에서 7개면 35개 마을로 확대할 계획이다.

브랜드 택시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도 콜센터 2곳의 운영비와 729대의 택시 통신료와 카드수수료 3억여 원도 지원한다.

운송사별 책임노선제와 함께 올해부터 도청신도시를 중심으로 버스정보시스템(BIS)도 구축한다. 버스에 GPS를 장착해 정류장에 설치한 모니터와 모바일 앱을 통해 버스 도착 소요 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는 BIS도입 전단계로 읍·면지역 노선번호를 권역별로 두 자리에서 세 자리로 변경한다.

운전자 서비스 개선을 위해‘대중교통·택시기사 친절인증제’를 도입한다. 탑승객들이 운전기사를 평가해 불친절 기사에게는 감점을 적용한다. 친절기사로 선발될 경우 친절인증서를 부착해주고 표창과 해외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시는‘대중교통 친절인증제도에 관한 조례’제정도 준비하고 있다.

김재술 교통행정과장은 “대중교통은 시민의 발 역할을 하는 만큼 시민들이 더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대중교통 서비스를 개선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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