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포항시, 수산물 품질관리인증제 본격 시행

지자체 최초···엄격한 유통기준 통과 업체에 승인서 배부

곽성일 기자   |   등록일 2018.04.24 18:25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텔레그램텔레그램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지난 21일 보성수산에 수산물품질관리인증제 지정패를 수여했다.
포항시가 지자체 최초로 지역의 대표특산물인 과메기를 비롯한 수산물의 1차 가공식품에 대한 ‘포항시 수산물 품질관리인증제’를 시행한다.

수산물 품질관리인증제란 수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수산물에도 관리 기준을 정해 품질인증을 하는 제도로 현행 품질인증제도에서는 빠져있는 ‘단순 가공 수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수산물 위생관리’를 인증하는 기준을 추가해 포항시가 자체적으로 ‘포항시 수산물 품질관리인증제’를 실시한다.

이를 위해 생산시설 위생상태 확인, 일반세균 및 대장균군과 기타 위해요소 검사와 더불어 생산자실명제 실시와 진공상태 포장 등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업체에 대해 품질인증 승인서를 배부한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시행되는 만큼 지역 특산물의 제조특성과 지역여건 등을 반영해 식품위생법 기준보다 강화된 품질기준을 적용, 유통과정에서 발생되는 변질과 무분별한 판매형태를 제한해 안전한 먹거리 신뢰도 향상을 기반으로 수산물 유통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다.

앞서 포항시는 지난 21일 이강덕 포항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시 수산물 품질관리 인증 1차 지정업소 4개 업체에 대한 승인서 수여식과 승인패 부착식을 가졌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엄격한 품질관리와 유통기준 준수로 인증승인서를 받은 업체 대표자들에게 축하와 감사를 표하고, 전국에서 처음 시행하는 만큼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위생기준에 맞게 수산물을 생산할 것을 당부했다.

앞으로 포항시는 시에서 지원한 수산물 산지가공시설 업체에 품질인증제를 신청토록 지도할 계획이며, 품질관리 인증업체에서 생산한 수산물은 대형마트 입점 지원, 방송매체를 통한 전국 홍보 등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올 6월경 북구 장성동에 품질관리 인증업체에서 생산된 제품 전문판매장이 개설될 예정으로 소비 촉진과 홍보도 지원할 계획이다.


곽성일 기자

    • 곽성일 기자
  • 사회1,2부를 총괄하는 행정사회부 데스크 입니다. 포항시청과 포스텍 등을 출입하고 있습니다.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