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26일까지…행·재정 운영 책무성 강화

경북교육청은 22일부터 26일까지 도내 사립학교 168교를 대상으로 사학기관 경영평가를 실시한다.

사학기관 행·재정 운영의 효율성 제고 및 책무성 강화를 위해 2년 주기로 실시하는 사학기관 경영평가는 법인일반, 학교일반, 정책참여, 감점사항의 4개 분야 18개 항목에 대해 평가한다.

임종식 교육감 취임 후 처음 실시하는 이번 평가는 교육감의 학교업무 정상화 약속에 부합하도록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기존의 평가 항목을 대폭 삭제·수정했으며, 평가 자료 취합 방법도 업무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많은 부분을 기존 시스템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개선했다.

특히 평가항목 중에는‘사립 교원 신규채용 시 위탁실적’과 ‘사무직원 연가사용 실적’이 추가 됐으며, 이는 사학기관의 채용 비리와 관련 교원의 임용과정에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워라밸’(일과 삷의 균형) 분위기 조성을 위해 자유로운 연가사용으로 사무직원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경영평가 결과 실적이 우수한 학교에는 해외연수, 포상금 지급 등 인센티브를 미흡한 학교에는 행정지도와 교육환경개선 사업비 지원 시 후순위를 부여하는 등 결과에 따른 차별적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앞으로 교육청의 주요시책을 평가에 반영해 사학기관 운영의 내실화를 다지고 사학기관 운영 전반에 대한 건전성을 높이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