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철도·울릉공항 투자…영일만 횡단구간 추진 계기 마련
전국 2시간대 생활권 확대 기대

경북도청사
경북도가 신도청 시대를 맞아 그동안 추진해온 사통팔달 ‘전’(田)자형 교통망구축을 위한 대형 SOC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도는 내년 도로·철도 등 교통망 확충사업과 울릉공항 등에 2조1304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고속도로, 국도, 도청진입도로 등 도로망 구축에 8036억원, 철도망 확충에 1조3248억원, 울릉공항건설에 20억원 규모다.

당초 경북의 도로·철도·공항 등 SOC 분야 정부안에는 국비 1조7446억원을 포함해 모두 1조7814억원에 불과했으나 낙후된 경북지역의 교통망에 대해 설명하고 중앙부처 담당공무원을 이해·설득시킨 결과 국회 예산심사과정에서 정부안보다 3427억원 증액(19.6%)된 국비 2조873억원을 확보해 올해 1조 8592억원(국비기준) 대비 12% 증액됐다.

내년 반영된 신규사업은 신규설계 6건, 착공 12건 등 모두 18건으로 앞으로 8조538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이 중 영일만 횡단구간은 설계비 10억을 확보해 우리도가 앞으로 남북 교류활성화에 대비, 중점 추진하게 될 동해안 고속도로 구간 중 단절된 포항시 통과구간을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철도 신규사업으로는 구미사곡~구미산단 연결철도와 동서화합의 상징인 달빛내륙철도 등 2건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비가 반영돼 대형 국책사업 계속추진을 위한 희망의 불씨를 살렸다.

특히 보조간선도로로서 국지도사업은 보통 신규사업 1~2건 반영하기가 어려운 실정이지만 내년도 전국 국지도 신규사업 11건 중 죽장~달산간, 온정~원남간, 운문~도계간 등 도내 국지도 신규사업 3건이 반영된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라는 평이다.

또 포항~삼척, 도담~영천, 이천~문경 등 굵직굵직한 철도사업에서도 올해보다 3429억원 증액된 1조3248억원을 확보했으며, 포항~영덕간 고속도로, 안동~영덕간 국도개량사업, 구포~생곡간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도로사업 에서도 8036억원을 확보해 대형 국책사업들이 계획기간 내에 차질없이 완성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반면 울릉공항 건설은 지난해 기본 설계를 완료하고 총사업비 5805억원 중 올해 77억원을 확보해 2022년 국내 도서지역 최초의 소형공항 개항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었으나 감사원 감사결과 비행경로 재협의 필요성과 사업비 과다로 인한 적정성 재검토 등에 따른 기획재정부의 부정적 의견으로 부처 반영액 120억원 전액이 삭감돼 자칫 사업이 표류할 위기에 처했다.

그러나 항로문제 해결책에 대한 경북도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사업 착수를 위한 예산 20억을 확보, 자칫 닫힐 뻔 했던 하늘 길을 다시 열수 있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양정배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공무원과 지역 정치인들의 하나된 힘으로 국비 확보에 노력한 결과 국비예산이 2281억원 증액되고 신규사업 대거 반영이라는 작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사통팔달 ‘전’자형 도로교통망을 구축해 도내 1시간 30분대, 전국 2시간대 생활권을 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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