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샌드박스 신청 19건 접수…"현행 법·제도서 불가능한 사업"
현대차, 서울 5곳에 수소충전소 임시설치 신청…한전, 전력데이터 공유 실증특례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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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달로봇 딜리.
음식 주문 서비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자율주행 배달로봇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고려대 정우진 교수팀과 공동 개발한 '딜리'(Dilly)라는 이름의 이 배달로봇은 시속 4㎞ 속도로 움직이며 위치 추정 센서와 장애물 감지 센서가 있어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자율주행을 할 수 있다. 연합
기업을 규제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규제 샌드박스’가 17일부터 시행되면서 그동안 규제에 가로막힌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출시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이르면 수개월 내에 카카오톡으로 과태료 고지를 받거나 자율주행 로봇이 치킨을 배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규제 샌드박스 제도의 근거법인 산업융합촉진법과 정보통신융합법이 이날 발효됐다고 밝혔다.

정부는 시행 첫날부터 기업들로부터 총 19건의 규제 샌드박스 신청을 받았다.

모두 현행 법·제도에서는 출시가 불가능한 사업이다.

대부분 변화 속도가 빠르고 시장 선점이 중요한 분야로 법·제도 개정을 기다릴 여유가 없는 사업이다.

신청 내용을 보면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자율주행 배달로봇에 대한 실증특례를 추진하고 있다.

규제 샌드박스는 제품·서비스를 시험·검증하는 동안 규제를 면제하는 ‘실증특례’와 일시적으로 시장 출시를 허용하는 ‘임시허가’로 구분된다.

우아한형제들은 규제 샌드박스의 신속처리 절차를 통해 자동차관리법과 도로교통법 등 관련 규정을 확인했으며, 대학이나 연구소 등 한정된 지역에서 배달로봇을 시험할 계획이다.

KT와 카카오페이는 공공기관이 종이 우편으로 보내던 고지를 카톡이나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로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전자고지 활성화’를 위한 임시허가를 신청했다.

지금은 모바일 전자고지를 하기 위해 필요한 규정이 ‘정보통신망법’ 등에 갖춰지지 않아 서비스가 불가능하지만, 임시허가를 받으면 서울시의 과태료 고지나 도로공사의 하이패스 미납 고지를 카톡으로 받을 수 있다.

공공기관의 행정비용을 절감하고 국민도 더 편리하게 내용을 확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서울 시내 5개 지역에 수소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임시허가와 실증특례를 요청했다.

도심 수소충전소 설치는 ‘국토의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서울시 도시계획 조례’, ‘고압가스안전관리법’,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등 바꿔야 할 법이 한두 개가 아니다.

규제 샌드박스 시행 전에는 국회에서 관련 법을 개정할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이해관계자가 많거나 논란이 되는 사안은 법 통과까지 수년이 걸릴 수 있고, 아무 문제가 없어도 국회가 공전하면서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가 있었다.

한국전력은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방대한 전력 사용 데이터를 활용한 에너지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은데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제약이 있다.

한전은 데이터에서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외한 ‘비식별 정보’를 활용한 ‘전력데이터 공유센터’에 대한 실증특례를 요청했다.

버스나 오토바이에 LED 패널 등을 달아 광고를 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버스 광고’는 ‘옥외광고물법’ 등에 걸려 실증특례를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해외송금서비스, 전기차 충전을 좀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과금형 콘센트’와 ‘스마트 전기차 충전 콘센트’, 유산균 생균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원료로 사용하는 화장품, 온라인 폐차 견적 비교 서비스, 유전체 분석을 통한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 등도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했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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