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연구결과 발표

내년 동남권 신국제공항 입지 선정을 앞두고 밀양과 부산가덕도 간에 입지 타당성에 대한 논리 선점 활동이 치열해지고 있다.

대구와 경북, 경남 등 3개 시·도는 1일 동남권 신공항 최적지는 '밀양'이라는 자체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3개 시·도는 1일 서울에서 국토교통부와 신공항 입지 사전타당성 검토연구 용역수행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프랑스 파리항공 엔지니어링 컨소시엄 관계자들에게 3개 지자체의 공동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대구시 정태옥 행정부시장은 이날 발표회에서 "밀양이 경제성과 접근성, 환경성, 항공기 운항 안전성 등 모든 측면에서 신공항의 최적지로 나타났다"고 주장하고 "지자체간 입지선정에 대한 이견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전문성에 기반한 객관적인 정밀조사를 요구했다.

정 부시장은 "국제공항은 영남권 전체 주민의 접근성과 항공화물의 물류기능이 가장 중요하다"며 밀양의 우수성을 거듭 강조했다.

또 "1천200여만명 인구는 상하이권과 파리권에, 경제규모는 덴마크와 태국에 맞먹는다. 신국제공항은 하루 빨리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3개 지자체는 ICAO, FAA 등 국제규정에 따라 평가항목별로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고 신공항 건설 방향과 항공기운항 안전성, 접근성, 환경, 소음 분야 등 분야별로 나눠 세부적으로 설명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와 용역기관 관계자들은 "신공항 입지 선정과 관련해 국제기준 등에 따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용역을 추진하고,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2일에는 가덕도 유치를 주장하는 부산이 발표회를 가졌다.

부산시는 김해공항의 용량 포화 문제를 내세우며 공항을 24시간 운영하려면 해안공항이 최적이라고 주장했다.

김해공항의 승객 증가율은 연간 16%로, 인천과 김포공항을 훨씬 능가하고, 활주로 이용률도 92%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정부도 이미 2023년이면 활주로 포화를 인정했다는 것이다.

한편 국토부는 '영남권신공항 사전타당성검토 연구'용역 결과를 2016년 6월말 발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신공항에 대해 기본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지방자치단체 간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번 설명회가 용역팀의 신공항 입지 선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김정모 서울취재본부장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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