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 직장인 563명 조사···조직건강도 점수 평균 49.7점
"불명확한 업무지시 많아"

직장인이 체감하고 있는 기업 조직건강도 점수는 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대표 김용환)이 직장인 563명을 대상으로 ‘조직 건강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스스로가 속한 조직이 건강하지 못한 것 같다고 평가하는 직장인은 66.6%였다.

이들은 조직건강도를 해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불명확한 업무지시’(28%)와 ‘상명하복 구조의 권위적인 분위기’(27.2%)를 가장 큰 문제라고 보고 있었다.

이어 ‘사내 소통창구 부족’(19.2%), ‘불필요한 회의 및 과도한 보고’(10.1%), ‘습관화된 야근’(8.3%) 등이 뒤를 이었다.

조직건강도 평가 점수는 평균 49.7 점으로, 50점도 채 안 되는 수치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60점’(17.4%), ‘70점’(13.3%), ‘50점’(12.6%), ‘40점’(12.1%), ‘10점’(10.7%), ‘80점’(10.5%) 순의 점수 분포를 보였다.

현재 조직에서 가장 부족하다고 느끼는 역량은 재직하고 있는 기업규모별로 조금씩 달랐는데, 대기업 직장인의 경우 ‘공정한 성과 평가 프로세스’(24.1%)를 가장 부족하다고 보고 있었고,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은 ‘체계적인 업무 프로세스’(각각 25%, 29.8%)를 가장 부족하다고 봤다.

응답자의 72.6%는 조직건강도가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영향을 받는 부분은 ‘무기력증 등 업무 동기부여 약화’(56%,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고, 계속해서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질병’(52.3%), ‘잦은 짜증과 분노 등 감정조절의 어려움’(45%), ‘업무 역량 쇠퇴’(38.9%), ‘우울증, 불안감 등 정신건강 악화’(30.1%)가 있었다.

현재 기업문화 중 ‘퇴출’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는 ‘소통 없는 일방적 업무 지시’(46%)를 1순위로 꼽았다. 위계질서에 입각한 권위적 문화가 현 시대의 기업 생태계와 조직원들에게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습관적인 보여주기식 야근’(25%), ‘과도한 보고’(11.7%), ‘비효율적 회의’(10.8%)가 있었다.

한편, 직장인들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조직문화로는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평적 문화’(33%)가 가장 많았고, ‘예측 가능한 규칙과 상식적인 가치를 지키는 안정적인 조직문화’(23.4%), ‘개개인의 역량을 중시하는 자율적인 조직문화’(21.5%) 등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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