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왼쪽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3D프린팅, 울산 자동차산업 ‘제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선도

3D프린팅 응용 친환경 자동차부품 R&BD 구축 사업

온라인뉴스팀   |   등록일 2018.10.22 10:11  
공유하기

구글+구글+ 카카오톡카카오톡 카스카스 라인라인 밴드밴드 텔레그램텔레그램 URL복사URL복사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굴삭기 3D프린팅 캐빈 제작.
‘3D프린팅 응용 친환경 자동차부품 R&BD 구축 사업’이 울산 자동차 산업의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자동차 부품 경량화 기술개발 및 사업화 기반 구축을 위해 지난 2015년 7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총 150억 원(국비 100, 시비 30, 민자 20)을 투입하여 ‘3D프린팅 응용 친환경 자동차부품 R&BD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3D프린팅은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제조업 혁신 및 신시장을 창출할 핵심기술’로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이미 해외 여러 선진국에서는 친환경 자동차산업에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초기 투자금액이 크고, 다양한 3D프린팅 장비에 대한 기술력 부재로 국내 중소기업에서는 기술 경쟁력 확보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울산시는 이러한 국내 제조업의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중소 자동차부품 업체에게 신사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 2015년 2월 UNIST 내 ‘3D 프린팅 첨단 기술 연구센터’를 개소하여 3D프린팅 응용 생산기술 연구개발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주요 기술개발에는 ‘초대형 탄소복합소재 3D프린팅 공정개발’과 ‘자동차부품용 대형 투명소재 3D프린팅 공정개발’ 2개 과제를 추진했다.

기개발 완료된 초대형 탄소복합소재 3D프린팅 공법을 이용하여 지난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성황리에 개최하였던 ‘3D프린팅 테크페스타 2018’에서 굴삭기 캐빈 부품과 전기보트를 제작 전시하여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유도했다.

3D프린팅 모터보트 제작.
이외에도, 작년 한 해 동안 △전기차용 모터하우징 개발, △Flexible Cable Tray제품 제작을 위한 기술 개발, △친환경 경량자동차의 알루미늄 서브프레임 주조방안 도출, △3D프린터를 이용한 자동차 머플러, 컨버터 C/F 제작 등의 다양한 기업 지원을 이뤘다.

지금까지 시제품제작 44건, 기술상담 지원 24건, 기술교육 16회 개최/109명 수료 등의 지원을 수행하여, 총 46명의 고용 창출과 57억3700만 원의 매출 증대로 중소기업의 3D프린팅 응용 생산기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지역 3D프린팅 응용 생산기술을 개발하여 4차 산업 혁명에 대응한 지역 기술 경쟁력 확보는 물론 고부가가치 부품개발로 미래 신성장 동력 창출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3D프린팅 기술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UNIST에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3dam.unist.ac.kr), 유선(052-217-2788), 이메일(3dam@unist.ac.kr) 등의 방법으로 접수 문의가 가능하다.

참여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울산지역본부, 울산테크노파크,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의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지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체선택후 복사하여 주세요. 닫기